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부산시민공원

부산시민공원 : 녹나무 이야기

 

 

부산시민공원 남문에 위치한 보물 녹나무

 

 

쓰레기더미에서 찾은 보물, '어머니 나무'

 

부산에서 가장 큰 녹나무이며 수령 100년이 넘는 희귀나무입니다.

 

시청사 주변 자원재활용센터 마당에서 발견되었고,

 

도로공사로 잘려나갈 위기에 처했던 것을 소유자의 기부로 부산시민공원에 옮겨 새생명을 얻었습니다.

 

추정가격 1억5천만원이 넘는 보물나무로 현재 부산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보물녹나무에 대한 기사내용과 이송작전의 에피소드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사 1 : 쓰레기더미에서 찾은 보물, '어머니 나무' (2013년 7월22일 부산시 정책회의 스케치) 

 

쓰레기더미에 파묻혀 있다 버려질 뻔한 희귀 녹나무를 부산시가 찾아냈다는 소식, 얼마전에 들어보셨죠?

오늘 부산시 정책회의 스케치는, 부산시청 옆 재활용센터에 자리 잡고 있던 그 나무를 부산시민공원으로 무사히 이식했다는 소식부터 전합니다.

 

 

 ▲ 이식을 기다리는 녹나무의 모습입니다. 온 몸에 붕대를 감고 잎사귀도 대강 정리했내요.

 

 

수령 100년이 넘은 이 희귀 녹나무가 발견된 사연은 이렇습니다.

이 나무는 부산시청 옆에 위치한 사설 재활용센터 작업장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었는데요.

그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 그저 쓰레기더미에 오랜 세월 파묻혀 있었다는 것이지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묶여 있던 이 땅에 최근 부산시와 연제구가 도로를 내기 위해 땅 주인이 나무를 베어 버리려고 하다가 가만히 보니,

오래된 나무가 하나 서 있는데 아무래도 그 자태가 심상치 않더랍니다.

그래, 이 나무를 부산시민공원에 옮겨 심으면 어떻겠냐고 부산시에 전해왔다는 군요.

현장으로 나가본 부산시 공무원과 나무 전문가들은 이 나무를 보는 순간 그만 '허억~' 놀라고 말았습니다

나무는 수령 100년이 넘은 희귀 녹나무였고 가격이 무려 1억5천만원에 달하는 그야말로 보물이였던 겁니다.

 

 

▲ 이런 악조건에서도 벼텨냈다니, 어머니의 강인함을 닮은 나무가 맞군요..ㅠㅠ

 

 

창도도시본부는 이 나무를 주인의 뜻대로 부산시민공원에 이식하기로 했는데요.

나무가 상하지 않도록 뿌리주변의 흙을 파내는 일에만 20일이 걸렸답니다.

그리고 지난 16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부산시민공원으로 이송, 식재했습니다

동원된 장비만 해도 300톤 크레인, 100톤 트레일러, 트럭 8대나 되고요.

이송 호위를 위해 경찰순찰차 7대가 동원되었다는 군요.

가히 '이송 대작전'이라고 불러도 될만하죠? 이송장면 사진들 보실까요? 

 

▲ 키가 15미터 넘는 녹나무가 전깃줄을 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형 크레인으로 번쩍 들어올렸습니다. 끙~차!!

 

▲ 아슬아슬 육교 밑을 지납니다.

 

▲ 보물답게 경찰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새 둥지를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갑니다.

 

▲ 어두워서 잘 안보이시겠지만, 부산시민공원 정문이 왼쪽에 보입니다. 당당하게 입장하는 순간입니다.

 

▲ 마침내 부산시민공원에 안착했습니다. 쓰레기더미에서 찾아낸 보물, 당신을 '어머니 나무'로 명명합니다.

 

 

창조도시본부는 이 나무를 '어머니 나무'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귀한 나무가 벌목 위기를 벗어나, 어머니처럼 넉넉한 품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게 되었다는 뜻을 담아 그렇게 부르기로 했다는 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는 녹나무는 모두 세 그루라고 합니다.

남해에 수령 150년 된 녹나무가 있고, 제주에 각각 200년, 250년 된 녹나무가 있다고 하네요.

품격 있는 도시란 바로 이런 노력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 아닐까요.

나무 한그루조차 그저 나무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의 이야깃거리가 얽힌 문화적 자산으로 소중히 대접하며 가꾸어 가는 것,

그런 정성과 노력이 모이고 쌓여 풍요롭고 품격 있는 부산이 만들어지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오랜 고생 끝에 편안한 터전을 잡은 어머니 나무가 넉넉한 그늘을 만들며 오래오래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기사 2 : 쓰레기더미에서 찾은 보물, 1억5천만원 희귀나무 (2013년 6월 26일 부산시 인터넷신문 부비뉴스)  

 

 

기사 3 : 100살 녹나무, 부산시민공원에 새둥지 (2013년 7월 24일 부산시 인터넷신문 부비뉴스)   

 

 

관련 동영상 보기

 

1. 국제신문 2013년 7월 16일

 

 

2. YTN 모닝와이드 2013년 7월 18일  

 

 

 

 

이렇게 우여곡절끝에 부산시민공원에 자리잡은 보호수 녹나무...

 

잘가꾸고 지켜야 할듯 합니다..

 

담에는 헬기로 이송한 부부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